학장인사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양성
명지대학교 공과대학은 1962년 설립된 이래 우리나라 산업 발전의 역사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각종 산업현장과 연구분야에서 꼭 필요로 하는 우수한 공학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총 11개 학과로 구성된 명지대학교 공과대학에는 110여 명에 이르는 최고의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으며, 3,800여 명의 재학생들이 최상의 교육환경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과대학의 10개 학과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기준에 따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수학 및 과학 등의 충실한 기초소양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각종 산업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전공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상상한 것을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우수한 실습시설을 갖춘 Engineering Clinic Center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계와 공동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공지식을 실용화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창업교육센터를 통해 효과적인 창업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공과대학은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교과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편하여,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해나갈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서도 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공과대학이 앞으로도 우리나라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자 공학 발전의 중추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명지대학교 공과대학장 장덕진
공과대학 소개
공과대학은 21세기 정보화와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하여 10개 학과, 즉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환경에너지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교통공학과, 기계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를 설치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과 더불어 연구분야에서도 공과대학 교수들의 눈부신 업적은 명지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공과대학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치하여 국제기준에 맞는 공학교육 혁신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
- 목적
- 공학의 기본이론과 실험, 설계 및 산학협동교육을 수행하여
탁월한 실무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공학 기술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목표
- 1. 공학이론을 이해, 분석 및 종합하고, 이를 실험, 설계실습 및 생산에 창의적으로 응욜할 수 있는 능력
2. 산업경제, 사회문화, 자연환경 등 제반문제에 대한 공학적 관점의 이해력
3.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기술 활용력
4.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참여 능력
5. 철저한 직업윤리와 건설적 협동력, 실천적 봉사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