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사회가 복잡 다양화되고 정보화 사회로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조직적인 사고력, 논리적인 분석력에 의한 적응능력이 더욱 요구된다. 이에 따라 정보의 종합, 분석력을 갖춘 수학 전공 졸업생의 취업 문호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수학을 전공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높은 수준의 공부와 연구를 계속하거나 컴퓨터회사, 보험회사, 출판사, 금융기관 등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무능력을 요구하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체의 정보, 기획, 전산분야로 취업하여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교직과정을 이수하거나, 교육대학원을 통하여 중·고등학교 또는 학원계로 진출할 기회도 많다. 이는 선배들의 활동상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전망과 비전
대한민국은 21세기를 맞이하여 it산업을 새로운 국가기간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논리적 사고가 핵심인 수학 분야에 대한 국가적 요구가 증대 하고 있다. 명지대 수학과는 이에 맞춰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성실 유능한 인재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현장 적응이 가능한 능력있는 과학도를 배출할 것이다.
수학과는 교양교육 과정에서 영어 및 컴퓨터 관련과목 이수를 지정 혹은 권장하여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전공과목의 영어교재와 한글교재를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병행하는 수업을 제공하여 웹사이트 활용능력을 포함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제고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
자연을 애호 개발하는 기독교적 설립 정신에 따라 자연을 탐구하고 기술을 창조하는 사고력과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정보 분석력을 갖춘 전문 과학인을 육성하여 모든 졸업생이 적재적소에 취업하여 사회에 기여하는데 있다.
- 향후 5년간 발전목표(2005년-2010년) : 전국 15위 수준
- 향후 10년간 발전 목표( 2011년-2020년) : 전국 10위 수준
기본방향
- 1교육분야
명지대학교 수학과는 현재 그 위상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발전방향의 일환으로 순수수학만을 고집하지 않고 응용수학 분야인 수리정보와 통계보험 관련 교과목인 이산수학, 그래프이론, 혼돈과 프렉탈, 보험수학, 통계학, 확률론, 수리통계학 등을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계속하여 퍼지수학 등 응용수학 분야의 교과목을 확충하여 실용수학으로 수학의 무게중심을 옮겨가고 아울러 이에 맞는 교재개발과 다양하고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인의 기본요건인 영어와 컴퓨터의 활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려고 한다. - 2교수분야
명지대학교 수학과에 소속되어 있는 전임교원의 전공을 살펴보면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통계학 등 다양한 연구 분야를 갖추고 있어 연구 환경이 좋을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대학원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연구 분야를 응용수학 분야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한 전공을 같이 묶어서 시너지효과를 얻고자 한다. 이를테면, 해석학과 위상수학 분야를 하나로 묶어 바나흐(Banach)공간이나 normed 벡터공간에서 정의된 함수의 차수이론(degree theory) 및 부동점 이론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팀을 조성하거나 미분기학학과 퍼지이론의 공통부분에 해당하는 분야를 개발하여 공동으로 연구하는 방안, 통계학과 보험수학 등을 연계시켜 교육 및 연구를 공동으로 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강구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2008년 1학기에 교수 및 연구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분야의 신임 교원을 충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 - 3학생분야
수학과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여건이 매우 불리하다. 이에 명지대학교 수학과에서는 교육 및 학생지도를 철저히 하여 취업률을 제고하고 아울러 실용학문의 성격을 띤 응용수학 교과목의 확충으로 정보 분석 및 전산, web관련 분야, 보험 관련 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을 유도하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영어교육과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고자 한다. 또한, 경쟁력있는 특성화를 시행하여 우수학생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며 동문회를 활성화하여 동문장학기금 모금과 선후배의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4교육여건 및 지원분야
명지대학교 수학과는 발전을 위한 교육여건이 매우 좋은 편이다. 명지대학교와 위상이 비슷한 많은 대학이 수학과를 폐지하고 다른 학과와 통폐합하거나 다른 전공으로의 변화를 모색했지만 성공한 경우가 많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지대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수학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장기 발전계획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유도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2008년 1학기에는 오래된 이학관 건물에서 지금 건설 중인 ‘차세대 지능형관’으로 이사하여 본격적으로 교육과 연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질 예정이다.
구체적인 실행방안
- 1순수수학 분야
수학과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하여 왔던 분야로서, 수학이론 및 수학교육에 종사할 학생들에게 학과의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과정과 연계하여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수학교육을 담당할 수학자 및 수학 교육자 양성을 위한 과정을 개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의 수리·정보 및 통계·보험분야의 이수에 필수적인 전공수학의 기초과목들을 이수케 하고 있다. 그리고 수학교육의 과정에서 학생들의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실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들끼리 세미나 그룹을 조직하여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그 전 단계로 현재는 연습과목시간에 조별과제를 주어 조별로 공동학습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2수리·정보 분야
수리·정보분야의 교육을 위하여 수학과는 이미 1998년부터 타 대학교와의 특성화 및 차별화 전략으로서, 우리대학교의 연구 및 교육용 서버로서의 슈퍼컴퓨터의 구입을 제안하였으며, 2000년 11월에 교육부와 대학본부의 지원에 힘입어 SGI Origin 3400 슈퍼컴퓨터(High End Sever)를 선정및 구입하게 되었다.
이 결과 2002년 봄학기의 개설과목중 21개 과목에서 본 슈퍼컴퓨터에 설치된 응용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하는 등, 초고속 인터넷 환경 하에서 슈퍼컴퓨터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열린 전산교육 여건을 확보하여 우리 대학교의 연구 및 교육용 서버로서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자연계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정보통신분야 전산교육에 슈퍼컴퓨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내 대학들 중에서 본교가 최초로 확립하여 시범적으로 실시 중인 사업으로써, 향후 우리 대학교 자연계의 정보통신 관련분야의 특성화에 상당한 역할을 할것으로 믿고 있다.
수리·정보분야는 수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이미 학문의 전 분야에 발전의 근거가 되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생들이 졸업한 순수수학 및 응용수학 분야로의 진출에 필수적인 교과목을 개설하여 이수케 하고 있다. 이와 관련되 교과목 몇 개에 관하여 단계적으로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과 2학년 전공초기 단계에서 특히 선형대수학1,2 및 연습 1,2 과정에서 선형연립방정식의 풀이 및 기타 선형대수학적 대상물에 대하여 실제로 Maple 혹은 Reduce등의 Computer Algebra System을 사용하여 계산하여 구하는 과정, 즉 알고리즘의 구출에 있어 필수적인 Procedure에 관한 체험을 할수 있는 실습교육을 많이 수행하고 있다.
- 2) 학과 전공의 심화단계인 4학년 과정에서는 전동적인 수치 해석적 방법에 기인한 혼돈과 프렉탈에 대한 이론 및 실습 병행교과목을 운영할뿐만이 아니라 대수해석적방법에 기인한 비선형 연립방정식의 풀이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병행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 3통계·보험 분야
통계학은 기초과학의 한 분야에 속하면서 응용학문(보험계리학,전산계산학, 산업공학, 경제학 등)과의 상호관련석이 직·간접적으로 존재하는 학문이다. 이에따라 수학과 통계과목을 도구과목으로 하여, 전산 분야를 결합하여 사회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보험계리사, 통계컨설팅, 통계사무, 정보처리, 품질관리, 여론조사 관련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려고 하고 있다.